본문 바로가기
주식/레버리지 백테스트

SPY & UPRO 닷컴 버블 & 리먼 브라더스 사태(금융 위기) 월 적립, 반기 적립 백테스트

by 가 온 2023. 2. 27.
반응형

이 글의 자료는 22년 11월 기준입니다.


안녕하세요 가온입니다.

이번 글은 댓글로 요청받은 SPY와 UPRO 백테스트 글입니다.

요청에 따라 매월 말일에 원금의 10%를 추가 매수하는 조건과 반기마다 원금의 10%를 추가 매수하는 조건으로 나눠 백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백테스트는 매월 말일 종가 투자, 1 & 7월 말일 종가 투자, 3 & 9월 말일 종가 투자, 6 & 12월 말일 종가 투자로 나눠 진행했습니다.

 

 

투자 시작일은 QQQ 출시 다음 날, 닷컴 버블 시기 QQQ 고점, 리먼 브라더스 사태(금융 위기)로 나눠봤습니다.

 

 

닷컴 버블 당시 QQQ와 S&P 500 지수 차트를 보면 같은 기간에 고점을 찍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SPY와 UPRO 백테스트에서도 이전에 진행했던 기준과 동일하게, 닷컴 버블 시기 고점 기준을 QQQ 고점과 같은 날로 잡고 백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UPRO의 예상 종가를 구한 방법입니다.

먼저 야후 파이낸스에서 S&P 500지수와 SPY, UPRO의 실제 종가를 구합니다.

 

 

이 중 S&P 500 지수 종가와 UPRO의 종가를 기준으로 각각의 변동 %를 계산합니다.

이후 S&P 500의 변동% 대비 UPRO의 변동% 배수를 구하고 평균을 냅니다.

이렇게 진행했을 시 2022년 11월 18일 종가 기준 3.13의 배수가 평균으로 나옵니다.

 

 

앞으로 UPRO가 S&P 500지수의 3배를 어떻게 따라가냐에 따라 평균 배수는 계속 바뀌게 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이 평균 변동 수치를 실제 S&P 500 변동%에 대입하여 1982년 8월 12일까지 UPRO 예상 종가를 계산했습니다.

 

 

이렇게 구한 예상 종가를 입력한 뒤 첫 투자금 5,000달러 기준으로 보유 수량, 매입금, 평가금, 수익률, 잔금으로 나눠 백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백테스트 시 추가 매수 금액입니다.

 

 

각각의 추가 투자일에 500 달러를 추가 매수하는 조건입니다.

1년에 월 투자는 6,000달러, 반기 투자는 1,000달러 추가 매수하게 됩니다.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먼저 SPY를 보면 언제 투자를 시작했더라도 꾸준히 매수를 했다면 월 투자든, 반기 투자든 현재 손실을 보는 구간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UPRO도 마찬가지로 월 투자든, 반기 투자든 현재 +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월 투자와 반기 투자에 들어간 투자금이 다르니 평가금의 차이는 수익률 차이보다 훨씬 더 큰 차이를 보입니다.

 

 

둘을 비교해 보면 확실히 3배가 더 많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하락장이 오더라도 기계처럼 매수를 진행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최근 하락장을 보면 두려움에 매수하지 못하고 방치하며, 원금 회복만을 바라보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초 원금 회복 기간과 완전 회복 기간이 언제였는지 알아봤습니다.

 

 

빠르게 결과 확인해 보겠습니다.

먼저 최초 원금 회복까지 걸린 기간입니다.

 

 

SPY의 경우 QQQ 출시 다음 날부터 투자를 시작했을 시 월 투자와 반기 투자 모두 5~6년이 걸렸습니다.

닷컴 버블 고점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3~4년, 반기 투자는 5~6년 걸렸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1년 미만, 반기 투자는 1~2년 걸렸습니다.

 

다음은 UPRO의 경우입니다.

QQQ 출시 다음 날부터 투자를 시작했을 시 월 투자는 5~6년, 반기 투자는 7~8년이 걸렸습니다.

닷컴 버블 고점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4~5년, 반기 투자는 6~7년 걸렸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1~2년, 반기 투자는 2~3년 걸렸습니다.

 

조금 더 정확한 기간 차이를 원하시는 분들은 사진 속에 적혀있는 날짜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최초 원금 회복까지 UPRO가 SPY 보다 1~2년 정도 더 늦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3배 레버리지 상품인 것에 비하면 엄청 적은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엔 완전 회복일까지 걸린 기간입니다.

완전 회복일이란 + 수익률 이후 한 번도 - 수익률을 기록하지 않는 시점입니다.

 

 

SPY의 경우입니다.

QQQ 출시 다음 날부터 투자를 시작했을 시 월 투자와 반기 투자 모두 12~13년 걸렸습니다.

닷컴 버블 고점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와 반기 투자 모두 11~12년 걸렸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1~2년, 반기 투자는 3~4년 걸렸습니다.

다음은 UPRO의 경우입니다.

QQQ 출시 다음 날부터 투자를 시작했을 시 월 투자는 13~14년, 반기 투자는 14~15년 걸렸습니다.

닷컴 버블 고점에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는 12~13년, 반기 투자는 13~14년 걸렸습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때 투자를 시작했다면 월 투자와 반기 투자 모두 3~4년 걸렸습니다.

 

완전 회복 역시 UPRO가 SPY 보다 1~2년 정도 더 늦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를 돌려보며 든 생각은 미국이 망하지 않고 UPRO가 상폐 되지 않는다면, UPRO는 장기투자에 있어 너무나 매력적인 ETF라고 생각됩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이 글은 주식 매수·매도 추천 글이 아니며 투자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