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레버리지 백테스트

횡보장에 레버리지 장기투자하면 망한다고? 진짜로? - 레버리지 백테스트 - 하락장 / 하락&횡보장(Feat. Nikkei225)

by 가 온 2023. 4. 3.
반응형

이 글의 자료 기준은 23년 1월 기준입니다.

23년 4~5월 중에 운용수수료와 금리(스왑이자)까지 반영한 백테스트 영상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유튜브 먼저 올라간 후 블로그에 글이 올라올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가온입니다.

이번 글은 이전에 레버리지 백테스트 영상에서 말씀드렸던 횡보장 백테스트를 진행해 본 글입니다.
 
 
이전 레버리지 백테스트 영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글의 끝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횡보장 백테스트를 진행할 때 제 마음대로 주가를 설정하면 실제와 동떨어진 결과가 나올 것 같아 실제 주가로 백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실제 주가 자료를 구하기 위해 NASDAQ 100과 S&P 500 대신 훨씬 긴 하락장 및 횡보를 겪은 일본의 Nikkei 225의 주가를 사용 것이 낫다고 판단하여, 이번 백테스트는 Nikkei 225의 종가를 기준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시기를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먼저 투자 기간을 설정한 방법입니다.
첫 번째는 고점 투자 후 하락장 및 횡보장을 겪으며 아직도 주가를 회복하지 못 한 경우입니다.

 

 
두 번째는 주가가 하락한 뒤 대부분의 시간 동안 회복을 못하다가 마지막에 주가를 회복 한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며 횡보할 때의 백테스트인데
 
 
 
이 경우는 하락장에서 주가를 회복한 경우, 하락장과 상승장을 거친 후 다시 하락하여 주가가 같아진 경우, 하락장과 상승장 그리고 다시 하락장을 겪은 후 상승하여 주가를 회복한 경우로 나눠 백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다음은 레버리지 종가를 구한 방법입니다.
야후 파이낸스에서 Nikkei 225 주가 자료를 가져온 후 종가 기록이 누락된 경우를 지우고 일자에 맞춰 정리했습니다.
 
 
이후 Nikkei 225의 종가의 변동 %를 구하고, 구한 변동% 수치에 레버리지 배수를 곱해서 레버리지 변동 %를 계산했습니다.
이렇게 구한 레버리지 변동 %를 첫 투자 일자의 종가에 대입하여 레버리지의 예상 종가를 계산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백테스트에서 어느 배수든 첫 투자 일자의 종가는 같습니다.
 
 
이후 각 배수 별 종가를 일자별로 정리한 뒤 매월 말일 종가에 적립식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설정합니다.
이때 적립식 투자 금액은 첫 투자 일자의 종가 기준 10배의 금액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백테스트 결과입니다.
 
 
먼저 잃어버린 30년 동안 Nikkei 225의 실제 종가 움직임과 3배 레버리지의 수익률 그래프입니다.
파란색이 Nikkei 225의 실제 종가이고, 초록색이 3배 레버리지의 수익률입니다.
 
Nikkei 225의 실제 종가는 시작 시점의 종가를 회복하지 못했지만 3배수의 수익률은 + 인 상태입니다.
심지어 22년 하락장 전에는 100%를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엔 같은 기간 동안 실제 종가로 적립식 투자를 진행한 1배수의 수익률과 3배 레버리지의 수익률을 비교해 본 그래프입니다.
 
파란색이 1배수, 초록색이 3배수입니다.
배수가 높을수록 내려갈 땐 많이 내려가지만 올라올 때도 많이 올라오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락 횡보장에서 1배수 보다 수익률이 좋은 경우도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는 1배수, 2배수, 3배수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고점에 투자 시작 후 아직까지 첫 주가를 회복하지 못한 경우의 그래프입니다.
 
 
 
파란색이 1배수, 노란색이 2배수, 초록색이 3배수입니다.
앞에서 봤던 것처럼 각 배수별로 다른 배수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구간이 존재합니다.
 
 
다음은 대부분의 시간 동안 주가가 첫 투자 때 보다 낮게 있다가 최근 들어 회복한 경우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각 배수별로 다른 배수에 비해 수익률이 높은 구간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주가가 오르락내리락하며 횡보장이 지속된 경우에는 어땠을까요?
먼저 최근에 하락장에서 주가를 회복한 경우입니다.
 
 
다음은 하락장과 상승장을 거친 후 다시 하락하여 주가가 같아진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락장과 상승장 그리고 다시 하락장을 겪은 후 상승하여 주가를 회복한 경우입니다.
 
 
어떤 경우를 봐도 1배수든, 2배수든, 3배수든 결국 수익률을 회복하고, 다른 배수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시기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수익률 그래프에 실제 Nikkei 225의 종가 움직임도 겹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추가된 검정 그래프가 Nikkei 225의 실제 종가 움직임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배수가 클수록 하락장에서 많이 하락하지만, 그만큼 상승장에서도 많이 상승합니다.
 
 
 
횡보장이든 하락 & 횡보장이든 적립식으로 투자를 한다면 어떤 배수를 선택하더라도 수익을 얻는 구간이 존재합니다. 
심지어 아직 주가 회복이 되지도 않았는데 수익률은 +인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니 횡보장에 레버리지 장기 투자하면 망한다는 이야기는 적립식 투자에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입니다.
 
다만 이 경우는 아무리 힘들고 무서워도 기계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해야 하며, 투자하는 ETF가 상폐 되지 않는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잠시 기간별 그리고 배수별 최고 수익률 비교표를 보여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이 글은 주식 매수·매도 추천 글이 아니며 투자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이전 레버리지 백테스트 영상

 

 

 

반응형